만화로 보는 세상의 모든 JOB, 한빛비즈 커리어툰
약 전문가이자 건강상담사 ‘약사’의 세계로!
약사를 꿈꾸는 이를 위한 현직 약사 툰! 현직자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커리어툰의 세 번째 책이 출간됐다. 이번에는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 전문가이자 건강 상담사인 약사의 삶을 들여다본다. 이 책은 학생과 약대생, 제2의 직업으로 약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을 위한 안내서이자, 병원과 약국을 돌며 일하다 결국 자신의 약국을 차려버린 현직 약사의 고군분투 약사 생활기이다. ‘약사의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
프롤로그
1장 약사라는 직업
01 왜 약국 약사가 되었나요?
02 약사의 장점
03 약사의 단점
04 약국 약사가 하는 일
05 신입 약사를 위한 안내서
2장 약사가 되는 길
06 약대에서 배우는 학문
07 우리 학교 노력 천재들
08 제약회사 의학부
09 병원 약사
10 병원 없이 약국하기
11 로펌 변호사가 된 약사
3장 찐 약사의 삶
12 약사를 행복하게 만드는 법
13 복약지도할 때는 정신줄 잡기
14 약 이름 스무고개
15 과산화수소에 트라우마가 생긴 썰
16 약사, 아파봐야 안다
17 덕질과 약사의 상관관계
18 약사, 왜 공부해?
19 약사가 세월을 느끼는 방법
20 약사와 영양제
21 약국 진상일지①
22 약국 진상일지②
23 약국의 훈훈한 이야기
에필로그
부록 Q&A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시대,
약사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4차 산업 혁명 시대, AI 기술은 점점 빠르게 진화하며 인간의 일을 위협하고 있다. 많은 직업이 ‘사라질 직업’ 명단에 오르는 이때, ‘약사’라는 직업은 과연 어떻게 될까? 저자는 ‘약사’란 아픈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는 약 전문가이자 삶의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는 건강 설계자이므로, AI가 약사를 대체할 수 없다고 만화를 통해 위트 있게 항변한다.
게다가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바이오산업, 헬스케어 등의 분야는 산업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므로, 의약품을 연구하고 신약 개발을 하는 약학 분야의 수요 또한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인류를 위해서라도 약 전문가는 사라질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분야를 대표하는 ‘약사’는 무슨 일을 할까?
학생도, 직장인도, 백수도 상관없다!
약사를 꿈꾸는 이를 위해 현직 약사가 떴다!
동네마다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약국은 아플 때마다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곳이지만, 여러분은 ‘약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병원 처방전을 받아 약을 지어주거나 약국에 가만히 앉아 손님을 맞이하기만 하는, 단순한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 보자.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약국을 개국한 저자는, 더 나은 약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며 약사의 삶에 충실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 또한 과거에 진로 고민이 많았던 점을 떠올리며, 약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뻗어나갈 수 있는 다양한 진로의 방향을 알려 준다. 약국 개국만이 답은 아니다! 그 외에도 병원, 제약회사 등에서 약 전문가로서 일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약학 지식을 가진 전문가로 인정받는 로펌 변호사가 된 경우도 소개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로 무궁무진하게 뻗어나간 약사를 보며 독자는 새로운 꿈을 꿀 수 있을 것이다.
또 약국에서 일하며 겪게 되는 여러에피소드를 통해, 약사로서의 고민과 책임감, 보람과 성취를 함께 맛볼 수 있다. 동네 약국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이 만화가 약사라는 직업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 추천사
약사들은 어떤 일을 할까요? 막연하게 생각하면, 단순히 약을 계산해 주는 캐셔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대부분 잘 모를 겁니다. 저도 그랬고요. 조승아 약사님은 만화로 재미있게 알려주십니다. 약사를 꿈꾸는 분에게는 멋진 길잡이가 되고, 저처럼 평범한 일반인에게는 약사의 고충을 이해하게 도와준답니다.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약사를 리스펙하게 됩니다. 약은 약사에게, 약사 만화는 조승아 작가에게!
포도사태 만화가, 《만화로 배우는 웹툰 스토리 작법》 저자
크게 아프면 당연히 병원을 가겠지만, 사소하게 일상에서 불편한 증상들, 체질은 어떻게 좋아질 수 있을까? 그러던 차에 약사와 처음으로 상담을 하고 고질적인 체질이 개선됐다! 유레카! 여러분도 이 책을 읽는다면 동네 약국을 새롭게 이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위트 있는 만화는 덤!
예아 만화가, 버프툰 《지배자들》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