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7월 이벤트에 당첨되어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줄평]
초보자도 쉽게 파이토치와 딥러닝 입문할 수 있는 추천 도서 입니다.
[목차구성]
이책은 총 chapter1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HAPTER 1 딥러닝에 대하여
-딥러닝의 정의 및 최근에 각광받게 된 배경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또한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CHAPTER 2 파이토치
-페이스북 인공지능 연구팀에서 만든 프레임워크인 파이토치에 대하여 소개하고 다른 프레임워크와의 비교를 통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다룹니다.
CHAPTER 3 선형회귀분석
-파이토치에서 텐서를 사용하는 법과 변수 생성 및 모델 구현, 비용 계산 및 최적화를 위한 경사하강법에 대해 다룹니다.
CHAPTER 4 인공 신경망
-생물학적 신경망과 이를 모방한 인공 신경망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전파와 역전파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인공 신경망 모델을 직접 구현하여 학습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CHAPTER 5 합성곱 신경망
-인공 신경망이 다시 주목을 받는 데 큰 역할을 한 합성곱 신경망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최근 몇년간 주목받았던 모델들을 간략하게 성명합니다.
CHAPTER 6 순환 신경망
-기존의 신경망에서 하나의 데이터 또는 하나의 사진을 보고 예측을 했던 것과 달리 순서가 있거나 시간의 흐름이 있는 데이터를 다룰 때 사용되는 순환 신경망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순환 신경망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LSTM, GRU 모듈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 7 학습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모델을 학습시키면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과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나왔던 기법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CHAPTER 8 뉴럴 스타일 트랜스퍼
-스타일 트랜스퍼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구현합니다. 또한 미리 학습된 모델을 각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전이학습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 9 오토인코더
-오토인코더의 원리 및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여기에 합성곱 연산을 합친 합성곱 오토인코더를 구현합니다.
CHAPTER 10 생성적 적대 신경망
-생성적 적대 신경망 모델의 기본적인 학습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구현합니다. 또한 장점 및 단점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생성적 적대 신경망 모델을 설명합니다.
[이 책의 주요 특징]
· 아나콘다+CUDA+cuDNN 설치(그냥 코랩 쓰면 마음이 편합니다)
· 선형회귀분석을 살펴보며 손실 함수, 경사하강법 이해하기
· 연쇄법칙, 전파, 역전파 등 인공 신경망의 기초
· 친절한 그림으로 CNN을 익히고, VGGNet, GoogLeNet, ResNet 살펴보기
· RNN의 원리부터 LSTM, GRU, 임베딩, word2vec까지
· 오버피팅과 언더피팅 해결, 드롭아웃, 정형화, 초기화, 정규화 등 학습 성능 향상법
· 스타일 트랜스퍼, 전이학습, L-BFGS
· 오토인코더와 시맨틱 세그멘테이션
· GAN과 친구들(DCGAN, SRGAN, Pix2Pix, CycleGAN, DiscoGAN)
[이 책의 독자 대상]
- 머신러닝, 인공지능, 딥러닝에 대해 막연한 관심을 갖고 있지만 어떤 책으로 시작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학생 및 일반인, 타 분야의 개발자 등 이 분야에 입문하고 싶어하는 완전 초보자
- 실용적인 딥러닝 코드를 작성해 업무나 현장에서 바로 적용해보고 더 높은 수준의 딥러닝을 구현하고 싶은 개발자
[서평]
요즘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딥러닝 관련 서적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체로 딥러닝 프레임워크 혹은 라이브러리위주의 책들이 었습니다. 이런 책들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많이 어렵습니다. 파이토치는 파이썬과 토치를 결합하여 다른 인공지능 관련 라이브러리보다 간결하고 구현이 빨라 더 입문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오픈 소스 기반에 빠른 업데이트로 기본의 텐서플로와 케라스 라이브러리의를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책은 딥러닝의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고 파이토치라는 프레임워크에 대해 처음으로 접하는 개발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책이 얇아서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간편하게 볼수 있어 자투리 시간에 읽기 좋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