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책은 R의 병렬 패키지를 주로 소개 및 사용하는 방법이나 장단점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꽤 난이도가 높습니다. 기본적인 R을 다른 루트를 통해서 접하신 후에 읽는 걸 추천합니다.
책에서 다루는 패키지는 총 6개입니다
snow
multicore
parallel
맵리듀스 모델을 이용한 hadoob 그리고 R+Hadoop
PHPIE
Seque
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각의 패키지에 대해서
"훑어보기", "동작 원리", "설치", "사용기", "장단점" 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R의 병렬 프로그래밍 패키지에 대해 잘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 패키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고, 차이점 또한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다른 패키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구요. 비슷한 함수들에 대한 성능 비교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개인적으로 병렬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각 패키지의 차이점을 설명해주는 게 좋았습니다.
이 책의 단점은 조금은 패키지를 설명하는 것에서 머물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패키지를 설명하고, 다음 패키지를 설명하고, 그다음 패키지를 설명하고, 너무 개조식으로 책이 진행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 점이 장점도 되지면, 저는 오히려 조금 혼란이 됐습니다. 어떤 패키지를 써야하는거지? 와 같이 말이죠.
제 생각엔 위에 해당하는 패키지 중에서 사용하고 싶은 패키지가 있으면 그 패키지 챕터를 중점으로 참조용으로 보기에 매우 좋은 책 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