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2탄 (한빛미디어)
이 책은 팟캐스트에서 진행되는 <나는 프로그래머다> 방송의 12회~23회 내용을 담은 것으로, IT 현황과 최신 IT 트랜드, 개발자의 삶을 다루고 있다. 특히 2탄에서는 해킹/보안, 데이터 과학, 빅테이터, 인공지능 등 중요하면서도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는 분야를 다루고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방송의 게스트는 일반 개발자 외에도 교수, 해커 그룹 정예 멤버, 교사, 국회의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좀 더 그 분야 현실에 가까운 이야기를 알 수 있다.
개발자들의 이야기이지만 깔끔한 표지와 글의 구성, 게스트 소개 일러스트는 책을 더 재밌게 하는 요소이다. 특히 방송 내용을 책으로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니라 별도의 글이 추가되어 있어서 이해와 정리를 돕는다. 그래서 방송만 보았을 때보다 더 정리가 잘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기도 하다. 책을 읽은 후 다시 방송을 보면 방송 내용을 더 잘 습득할 수 있다. 장마다 방송 링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실어놓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종이책이다 보니 엔딩크레딧의 링크를 바로바로 눌러볼 수 없는 불편함이 있다. 방송마다 QR코드를 통해 링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놓았으나 엔딩크레딧 링크만 정리해놓은 페이지도 따로 만들어 QR코드를 첨부한다면 더 쉽게 접근 가능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이 된 부분은 코딩 인터뷰에 대한 내용이었다. 코딩 인터뷰뿐 아니라 해외 취업에 관한 내용도 있는데 일반적인 상식이 아닌 실제 경험자들의 이야기가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특히 인터뷰를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거나 해외 취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삶 파트에서는 개발자로서의 삶의 자세,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잘못된 기업 구조 등에 대해 다루어서 더 깊은 생각도 해볼 수 있었다. 가장 크게 느낀 것은 행복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즐겨야 한다는 것. 마음가짐!
**
개발자 혹은 개발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IT 트랜드는 중요하다. 하지만 학교나 대부분의 책에서는 이론만 다룰 뿐 이런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 그래서 여러 컨퍼런스에 다니며 현업에서 일하고 계시는 개발자분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곤 하는데 이 책은 실제로 대화를 나누는 것만큼 도움이 많이 된다. 그래서 나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는 내용이 많을 수 있지만 책을 읽으면서 찾아서 공부한 것 또한 많은 공부가 된다. 새로운 언어들, 기술들이 너무 많아서 이런 것들을 다 공부해야하는지, 어떤 것을 선택해서 공부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방향을 잡길 바란다.